기도합시다. 하늘과 땅에있는 모든 것의 주인이시며 창조주이신 하느님, 이 세상과 저희에게 내려주신 당신의 무한하신 은총과 사랑에 감사와 찬미와 사랑 드립니다. 우리를 하느님께 이끄시기 위하여, 말할 수 없는 고통과 인내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여 주시는 성모님, 찬미와 사랑과 감사드립니다. 이 성심의 관상기도 수련소를 예수성심과 성모성심께 봉헌하오니, 온전히 주관하시고 이끌어 주시고, 이글을 읽는 모든 이들을 당신들께서 직접 이끌어 주옵소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의 힘으로 하느님 아버지께 간절히 기도 드립니다. 아멘.


우리가 받은 관상의 은사와 이 관상의 은사를 받을때까지 과정등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하면서, 이 은사를 받기 위한 능동적 관상수련을 하느님과 성모님의 도우심을 청하면서함께 수련하고자 합니다.


I. 우선 영성가들이 말하는 관상에 대한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토마스 머튼 -  '관상은 하느님께서 깨끗한 영혼, 정화된 영혼들에게만 주시는 하늘과 땅에서 가장 귀한선물이며, 사랑자체이신 하느님과의 사랑의일치甄?

성 토마스 아퀴나스 -  '관상은 세상사와 물건들에서 이탈된 깨끗한 영혼들에게 주시는 하느님의 은사이다'

십자가의 성 요한 -   '관상은 맛과 욕으로부터 이탈된 영혼들에게 주시는 하느님의 선물이다. 누구에게나 주시는 것이 아니라, 깨끗한 영혼, 그리고 겸손한 영혼들에게만 주시는 하느님의 특별은사이다. 관상은 하느님과 영혼과 사랑의 일치이다.'

아빌라의 성녀 대 데레사 -  '관상은 깨끗한 영혼, 겸손한 영혼 그리고 많은 덕이 수련 된 영혼에게 주시는 하느님의 특별 은사이다. 긴 시간 기도하는 영혼들에게 주시는 은사이다.

가경자 (성녀후보자) 콘셒숀 데 알미다에게 주신 예수님 의 말씀  '관상은 성령의 특별은사로서 절대로 아무에게나 주시지 않는다. 다만 깨끗한 영혼, 정화된 영혼 , 많은 덕으로 튼튼한 기초가 잡힌 영혼, 그리고 자신을 꺾는 영혼들에게만 주신다. 관상은 기도나 묵상처럼  더 올라 갈 단계가 없는 , 기도 단계 맨 꼭대기에 있다. 관상에 오른 사람들은, 이 세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이 지상에서 천국으로 들어가는 삶을 산다. 관상은 영혼이 하느님과 사랑 안에서 일치한다.


II. 다음은 영성가들이 말하는 기도단계에 대하여 들어 보겠습니다.

대개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영혼은 하느님께 가까이 올라간다. 하느님 가까이 간다는 뜻은, 영혼이 더욱 깨끗해지고, 덕이 더욱 완전히 수련 됨을 의미한다. 즉 기도단계가 높아질수록 정화와 성화의 작업이 더욱 완전히 이루어진다는 의미다.

  
기도의단계

1. 구송기도

2. 묵상기도

        추리적 묵상기도

        정감의 묵상기도

3. 단순기도

4. 능동적 관상기도 (주부적 관상은사를 받기위한 능동적준비)

5. 주부적 관상기도 (하느님께서 주시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만 주시는 관상은사. 인간의 힘으로 만으로는 얻을 수 없음)


III. 위에 내용으로 볼 때 관상의 은사를 받기위하여 몇가지 기억하고 꼭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관상은 목적지가 아니라 방법이다. 관상의 목적은 하느님과 영혼의 일치이다 .

2.  관상의 은사는 아무에게나 주시지 않는다. 당신이 주시고자 하는 영혼들에게만 주시는 은사이다

3.  관상의 은사를 받기 위하여는 영혼이 깨끗하게 정화되어야 한다. 즉죄에서 깊이 회개하고 하느님께 돌아와야 한다.

4.  관상의 은사는 많은 덕으로 기초가 든든히 닦인영혼들에게만 주신다.

5.  관상의 은사는 겸손한 영혼들에게만 주신다

6.  관상의은사는자기를꺾는극기하는영혼들에게만주신다.

7.  관상의 은사는 긴 시간 기도하는 영혼에게만 주신다.


IV. 참된 관상의 은사를 받기 위하여는 위에서 기술한 준비작업을 해야한다. 이것은 지식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많은 세월 그리고 하느님의 은총의 도움으로 ,배우고 수련하면서, 기도의 한단계 한단계를 올라 가다보면, 하느님을체험하게 되고, 우리가 의식 못하는 사이에 관상의 은사를 조금씩 주시면서키워 주신다.  그러나 이은사는 구원에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관상의은사를 받지 못한다 하여도, 능동적 관상의준비작업을 할 때, 하느님을 실제로 체험하게되고, 우리의 영혼은 천국으로 변하게 된다. 하느님의 실제 현존하심뿐 아니라 그분의 나만에 대한 자상하신사랑, 넘치는 사랑, 놀라운 자비하심등의 체험을 하게 되면서, 하느님이 누구신지 깨닫게 된다. 그러면 나의생활, 나의 모두는 천국으로 변한다. 이것은 다만 위에 준비작업이 어느 정도 잘 준비되느냐에 달렸다. 하느님은 누구에게나 이 천국을 주시고자한다. 그러나 우리 영혼들이 거부하고 준비하지 않기 때문에 받지 못하는 것 뿐이다.


우리는 이런과정을 지난 약 20여년간 다양한 방법으로 하느님을 실제로체험하면서산다. 처음 약 10년간은 거룩하신 미국예수회 신부님의 지도로 시작하였고 현재까지 많은나라, 곳곳에서 피정등을 통하여 이길을 세상에 전하고있다. 세계 많은 곳곳에서 똑같은 경험들을 한다. 체험을 통한 하느님에 대한 체험적지식 뿐 아니라, 우리의 어두운 영혼, 병든 영혼, 외로운 영혼, 지친 영혼, 병든 몸과 마음과 영혼들을, 천국으로 변화시키시는 하느님과의 만남속에서, 행복하게 사는 삶으로 변화 되어가고 있다. 비록 관상의 은사를 받지 못하여도 이것에 대한 아쉬움없이, 하느님과의 삶 속에서 천국의 기쁨을 맛보는 삶의길을 발견한다. 이길은 이지상에서 천국의기쁨을 사는길 뿐아니라, 참관상의 은사를 받을 수 있는 유일의길 이기도 하다.


이 예수성심과 성모성심의 평신도 관상수련소는 평신도로써 이세상에서 관상생활을 할 수 있는길을 처음부터 준비하면서 수련하는 곳이다.

평신도들은 관상수도자와 같은 환경에서 살지 못하고, 세속에 살면서 위에 준비를 한다. 이 시대에 하느님께서는 평신도들에게 관상의 은총을 쏟아 주시고 계신다. 그것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오늘은 여기서 마치고다음 달부터는 구체적으로 공부하고 수련을 시작한다.


기도합시다. 우리를 하느님께 이끌어 주시기 위하여 , 많은 고통을 받으시면서 우리를 위하여 끊임없이 기도하여 주시고, 돌봐 주시는 천상어머니,  성모 마리아여, 이글을 읽는 영혼 하나하나를 모두 당신께 맡겨드립니다. 우리를 위하여 빌으사, 하느님과 당신께서 이 수련소를 주관하시고, 하느님께는영광, 많은이들의 영혼을 정화와 성화의 은총으로 축복하여 주십시요. 우리를 각별히 보호하여 주옵소서. 아멘.



관상피정, 테이프, 가족기도등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라고 초대합니다.

주소는 http://www.ojunim.org  입니다.



박 선생님 강론 테이프 구입: 이 미카엘 형제님 (한국 연락처)

전화: 063-858-0686    

핸드폰: 011-9653-7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