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기도회 스케줄(성가 ‐기도공동체 성가)성령쇄신 봉사자 협의회(가톨릭 출판사)
 
[지금 우리와 함께 계시는 천상의  모든 천사들과 성모님과 함께 이 기도회를 드립시다.] 
                “성심의 작은 종들의 기도서”를 참조 하십시오. 

❤ 진실로 통회하는 사람은 자신의 비열함과 추함과 악함 등을 보면서 자기 자신에 대한 참 지식을 갖게 된다. 동시에 하느님이 누구이시며 인간이 하느님께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깨닫게 됨으로 이것들이 그를 겸손하게 만든다. 완전한 영성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영혼의 정화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 

✝ 지향: * 모든 인류의 영적 치유를 위해   
          * 정통 가톨릭교회의 가르침을 수호하는데 필요한 은총을 위해
          * 저희의 겸손과 사랑과 성화를 위해 
(무릎을 끓고)
1. 성가        : 94번으로 찬미 
2. 성가        : 82번으로 찬미 
3. 기도서      : 6쪽으로  기도
4. 기도서      : 4쪽으로 기도  
5. 시편        : 23편으로 기도 
6. 시편        : 111편으로 찬미 
7. 성가        : 494번으로 기도 
8. 기도서      : 37쪽으로 기도
(서서)
9.알렐루야     : (온 마음 다하여 하느님께 감사, 찬미, 영광 드립시다.) 

긴 알렐루야. 
아버지여 흠숭 드립니다.       아버지여 영광 드립니다.       아버지여 찬미 드립니다. 
아버지여 감사드립니다.        아버지여 사랑 드립니다.       아버지여 용서 하소서. 
아버지여 자비 베푸소서.       예수 부활 알렐루야.              예수 주님 함께 하소서.
예수 주님 감사드립니다.       예수 주님 영광 드립니다.      예수 찬미  드립니다. 
예수 주님 사랑 드립니다.      예수 주님 나의 주님.             예수 주님 모두 드립니다. 
성령이여 임하소서.               성령이여 주관 하소서.          성령이여 영광 드립니다. 
성령이여 감사드립니다.        성령이여 치유 하소서.          성령이여 채워주소서. 
성모 마리아  사랑합니다.      성모 마리아  감사합니다.      성모 마리아  인도 하소서. 
알렐루야…  (심령기도 하실 분은 조용히) … 짧은 알렐루야 

(앉아서) 
10. 직관 묵상   : 20분(사랑의 하느님 현존 안에서 고요히 쉼)  
11. 성가        : 기도서 30번으로 기도(온 마음 다하여 조용하게 천천히) 
(서서)
12. 기도        : 자비기도 5단 ( 보속하는 마음으로 양팔을 벌리고 ) 
13. 성가        : 기도서 21번 성가로 기도   
14. 기도서      : 28쪽으로 기도 
15. 성가        : 494번으로 기도 
16. 십자군 기도 : 5,7,8,9,10,12,24,33,47,51.52,55,59번으로 기도
17. 기도서      : 85쪽으로 기도 
18. 기도생활의 성찰  : 기도서 88-91쪽으로 성찰
                     ✔ (아주 중요한 부분 - 진지하게 성찰함 ) 
                       한 달 동안 하느님을 향해 앞으로 나가고 있는지 ? 
19. 성가        :  532번으로 기도
20. 기도서      :  83쪽으로 기도  
21. 교훈의 말씀 : 완덕의 일반적인 방법 (수덕신비 신학 - Adolphe Tanquerey) 
 
  † 영적 권고와 독서
 ㄷ) 구약 성서 
1) 누구나 가지고 있어야 할 책으로, 특히 시편은 더욱 중요하다. 라꼬르데르 신부는 말하기를 “시편은 우리 조상들의 신심견본 이였습니다. 이 책은 가난한 사람들의 탁자에서도 발견되고, 왕의 장궤틀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오늘날 사제들에게 이 시편은 자신들을 바르게 인도하는 하느님 사랑의 열정을 길러내는 보물이 되고, 세속의 위험을 막아내고, 묵상의 광야로 동반하기도 합니다.” 고 하였다.  시편은 참으로 훌륭한 기도서이다. 시편은 찬미와 경배와 자녀적인 흠숭과 감사 정감을 표현한다. 또 시편은 어려운 환경에서 큰 고통을 당하며 드리는 가장 열렬한 탄원이고, 의로운 사람이 박해를 받으면서 하느님께 드리는 호소이며, 겸손하게 회개하는 죄인을 용서해 주시는 하느님의 자비심에 대한 희망이고, 보다 나은 삶에 대한 약속에 대해 언제나 살아 있는 말로 표현되어 있는 기도서이다. 시편을 읽고 다시 읽으면서 묵상하고, 그 묵상에 자신의 고유한 정서를 일치시킨다는 것은, 분명 자기 자신의 성화를 꾀하는 일이다. 

1) 지혜서들도 열심한 영혼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들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하느님의 지혜를 통해 자기 스스로를 더 가치로운 삶으로 이끄는 동시에, 하느님과 이웃에게 자기 자신이 실천해야 할 주요한 덕이 제시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3) 역사서와 예언서를 읽고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일단의 예비지식이 요구된다. 하느님은 선택된 백성이 우상숭배에 떨어지지 않도록 보호하신다. 그들의 우상숭배에 대한 과오에도 불구하고 몇 번이나 다시 참된 예배로 부르시고, 구원자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신다. 그리고 정의와 공정과 사랑, 특히 가난하고 박해받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게 하시는 하느님의 섭리를 이 책에서 볼 수 있다. 이처럼 예비지식을 가지고 읽으면, 이 책들이 얼마나 우리를 황홀하게 하는가를 쉽게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하느님의 봉사자들에 대한 약점과 더불어 잘한 일도 기록되어 있기에, 우리는 인간의 나약함을 다시 회상하게 되고, 회개하는 죄인을 용서해 주시는 하느님의 자비를 찬미하게 된다. 

(나) 영성 서적의 저자들 
 많은 훌륭한 저자들 가운데, 특히 성인들을 선택한다면 그들은 우리에게 참된 스승과 지도자가 될 것이다. 
ㄱ) 성인들은 우리의 참된 스승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인들은 지식은 가지고 이를 실천하였으므로 우리로 하여금 완덕의 원리와 규칙을 깨닫게 하고 맛들이게 한다. 그들은 성덕으로 나아갈 의무에 대한 우리의 신념을 확고하게 한다. 그리고 성덕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우리에게 지시함으로써, 실천을 통한 효과적인 방법을 가르쳐 준다. 성인들은 자신의 뒤를 따르도록 우리를 권고하고 격려하며 이끌어 준다. 
 영적 서적의 저자들은, 우리가 얼마든지 마음대로 서적을 이용할 수 있고,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우리 영혼 상태에 가장 알맞은 책을 구하는 만큼, 우리 마음대로 얼마든지 대활 수 있는 유익한 스승이다. 저자들 가운데 모든 영혼에게 적합하고, 그때마다 필요한 것을 채워 주는 훌륭한 저자도 발견할 수 있다. 그러기에 중요한 것은 저자를 잘 선택해야 한다. 그 저서에서 유익함을 얻으려는 원의와 함께 읽어야 한다.
ㄴ) 영성 서적의 저자는 우리에게 가장 큰 친절을 베푸는 지도자이다. 그가 우리의 결점을 아주 신중하고 부드럽게 드러내 주기 때문이다. 그는 우리에게 충고할 때 우리가 따라야 할 이상을 제시하는 데 그친다. 하지만 그는 영적 거울에 비추인 우리의 장점과 단점을 통하여, 우리가 완덕으로 나아가기 위해 이미 도달한 단계와 또 앞으로 올라가야 할 단계를 확인하게 한다. 이와 같이 영성 서적의 저자들을 통해 우리는 쉽게 자아 검토와 굳은 결심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 아우구스티누스와 성 이냐시오 로욜라를 회개하게 한 영적 독서나, 평범한 상태에 있었을 영혼들이 영적 독서로 인해 높은 완덕에 이르게 된 것을 보고 이상하게 여길 것이 아니다. 
                    
(다) 영적대화 
  영적 독서에 대화는 다음 두 가지 장점이 있다. 
ㄱ) 먼저 듣는 사람들은 위해 특별히 준비한 대화라면, 그 대화의 필요성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ㄴ) 영적 대화와 독서가 모든 면에서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면, 영적 대화가 책보다는 더 감동적이고 생동적이며, 영혼들에게 확신을 주기에 더욱 적합하다. 시선, 억양, 행동, 웅변적인 말은 표현하는 내용의 가치를 더 잘 드러낸다. 그러나 이렇게 되기 위해서 대담자(對談者)가 더 좋은 바탕에서 그의 영혼을 양육시켜야 한다. 그가 말하는 것에 대한 깊은 확신이 있어야 하며, 자신의 말을 생기 있게 하고, 축복해 주시도록 기도해야 한다. 이때 듣는 사람 역시 들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잠시 묵상합시다.) 

22. 성가        : 711쪽으로 기도 
23. 기도서      : 29-30쪽으로 기도  
24. 성가        : 533번으로 기도
 (서서)   
25. 묵주 기도   : ( 지향 바치시고 5째단은 보속으로 양팔은 벌리고 기도함) 
(앉아서) 
26. 가르침      : 11월 강의나 성경 나눔 (각자 마음속으로 10분간 읽고 서로 나눔) 
27. 보호시편    : 시편 70쪽으로 기도 
28. 성 미카엘 대 천사기도 : 우리, 우리가족, 성교회, 수도자, 성소자, 사제님들 
                            교황님 위해 빌으소서,         영광송 3번 
                                 수고하셨습니다.     주님의 은총이 충만하시길…     

√ 그리스도의 성훈(聖訓)은 모든 성인들의 교훈을 초월하므로, 마음이 있으면 그곳에 감추인 만나(신령한 음식)를 얻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복음의 말씀을 자주 들어도 감동하는 바는 적으니 이는 그리스도의 정신을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충분히 알아듣고 맛들이고자 하는 사람은 그 일생을 그리스도와 맞추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를 본받음 -- 준주 성범)